한일고 학교숲현황




1. 환경 현황조사

학교 현황사진
학교전경

본관입구

정문 옆 학교숲 휴게공간

정문 앞 상징공간

급식관 주변
생활관 뒷편




2. 상위 및 관련 계획 검토
학교 남쪽 생활관 뒤 옹벽 위 ~ 후문까지의 도로계획 검토
수변전실 이전 : 규모(관리휀스포함) 8m*5m
전주시 빗물관리시설지원 시범학교
   - 학교내 경관숲의 조경용수, 습지의 수원활용 및 모니터를 통한 학교숲의 '우수 활용 모델화' 
   - 습지 조성은 학교자체예산 , 학교숲의 교육적 활용과 연계 계획
기타 학교숲 관련 지원계획
- 교육청 녹색학교 등 다양한 외부 사업 응모를 통한 학교숲 연차별 추진
- 기념식수 및 시설물 지원계획(동문 등)

3. 설문 및 인터뷰 의견조사
설문지 실시대상(희망자실시, 2010.7.8~17 9일간)
  - 교직원: 47명
  - 학생: 1학년 42명, 2학년 149명, 3학년 70명
  - 학부모 및 지역사회: 인터뷰 내용에 포함
인터뷰실시
  - 1차: 2010. 7. 17.  설문지 학부모 란의 내용 요약(20명 내외)
  - 2차: 2010. 8. 7.  아름다운 학교숲 견학 참가자 의견 조사지(40명) 및 발표
  - 3차: 2010. 9. 4.  공청회 시청각실, 교장실에서 의견 청취

인터뷰 내용
  - 도시의 삶에 지친 아이들이 쉴 수 있는 휴식공간
  - 학생들의 시력을 위해서도 초록의 숲으로 많이 조성해주세요
  - 아이들 정서 발달에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 생태학습의 모습과 사계의 모습을 갖추면 좋을 듯 합니다
  - 학부모 학교숲 참여계획을 같이 진행하고 싶다

설문분석(단위 %, 중복답변 허용)
  - 인지도 및 참여도: 학교숲에 대한 인지도는 높으나, 적극적인 참여는 1학년(28.5%)을 제외하고는 20% 이하이며, 부분적 참여도가 50% 이상임.
구분
인지도
참여도
적극
부분참여
어렵다
교직원
100 
14.8 
42.5 
40.4 
1학년
66.6 
28.5 
50.0 
21.4 
2학년
67.7 
11.4 
55.7 
32.8 
3학년
74.2 
10.2 
62.8 
27.0 


 - 선호하는 학교숲 공간: 운동장주변의 숲을 주로 이용하며, 신정문 옆 학교숲 휴게공간을 교사들은 많이 이용하나, 학생들은 급식실주변, 구정문주변등 다르게 나타남. 특히 휴게공간에 대하여 일부학생들이 선점하게 되면 나머지 학생들은 이용시간이 비슷하므로 이용이 어려워지는 애로사항을 많이 호소함.


구분
본관화단
운동장주변
신정문옆 숲
구정문주변
급식실주변
교직원
10.6
36.1
34.0
10.6
0.8
1학년
21.4
23.8
19.0
11.9
16.6
2학년
6.7
32.2
17.4
12.7
22.8
3학년
11.4
28.5
15.7
18.5
12.8


  -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공간: 운동장주변의 그늘이 부족한부분과 생활관 뒤편의 버려진 공간에 대한 개선의 필요성이 집중되는 양상을 보임.
구분
본관화단
운동장주변
생활관뒷편
급식실주변
 구정문주변
교직원
10.6

42.5

34.0

17.0



1학년
14.2

28.5

14.2

21.4

9.5

2학년
12.7

31.5

18.1

16.7

14.7

3학년
11.4

28.5

30.0

12.8

10.0


  
  - 모델학교숲의 방향성: 휴식공간에 대한 필요성이 50%를 넘는 가장 필요한 부분으로 나타남.
구분
 휴식공간
운동공간
생태학습공간
놀이공간
행사공간
교직원
59.5
2.1
42.5
0.0
0.0
1학년
61.9
23.8
9.5
-
2학년
51.0
39.5
9.3
 -
-
3학년
52.8
41.4
12.8
-
-



기타의견
<숲관리 및 프로그램 관련>
  - 운동장 잡초나 뽑아주시고 잔디밭 조성해 주세요
  - 휴식장소에 청소구역을 정해서 이용이 많은 휴식공간으로
  - 동물키우기는 악취, 소음 때문에 안됩니다. 다람쥐, 새등은 좋을거같다.
  - 특별학생 기념식수 등 프로그램 관련 의견
  - 그늘 많고, 시원하고, 의자 많고 그러면 됨
  - 좁은데 또 뭘 하려는지 원,
  - 지속적으로 편안했으며, 관리 좀…..
  - 모기 등 해충 문제 관리에 더 신경 써야 한다.

<숲조성 공간 관련>
  - 편안하고 쉴 수 있는 공간쪽으로
  - 운동자 잔디있으면 이구동성으로 원하고 있음
  - 연결 숲 조성(구 정문으로 향하는 숲길~운동장 쪽~신정문 쪽까지)
  - 본관 전면 화단수목정리 꼭 필요함
  - 수목의 다양 및 다층 숲
  - 도서관 뒤 엉망진창이다
  - 나무숲 하부정리, 배수분량, 운동장 쪽 벤치, 테니스코트
  - 전제적으로 다 좋아졌으면 좋겠다.

<휴게공간 관련>
  - 휴식공간을 늘려 주세요(연못, 분수대)
  - 1학년 때 급식관 짓기 전 등나무, 산책 숲길 등 좋았는데…
  - 쉴 공간, 벌레 없는 곳, 분수대, 잔디광장, 벤치, 텃밭, 모래 차단 막
  - 나무보다 꽃나무, 과실수(장미, 라일락, 앵두, 살구나무 등 꽃이 필요)
  - 매점 앞 테이블 이용하기가 어렵다(일부 학생들 점거)
  - 정문 등굣길 산책길도 좋다.
  - 급식관 구정문 사잇길 눈 왔을 때 아름답다
  - 쓰레기장 옆 너무 아까운 공간, 다양한 휴식공간으로 승화

학교숲 선진지 견학(공감대 형성과정)
  - 일시: 2010년 8월 7일 경남 창원 남산중학교 및 우포늪 
  - 참석: 40여명(교감, 행정실장, 교사, 학부모, 학생, 학교숲교사연구회, 생명의숲)
  - 공감대 형성 및 인터뷰를 통해 의견수렴 진행

4. 종합분석
ㆍ 종합분석 내용
  - 휴게공간에 대한 필요성이 가장 시급한 부분으로 해석됨
  - 휴게공간에 대한 입지성은 구성원 의견과 전문가 판단으로 생활관 뒤편이 적당
  - 운동장주변 및 순환산책로는 추후 장기적인 계획에 의거하여 조성
  - 급식실 주변은 기존 그늘숲이 있었던 자리여서 아쉬움을 많이 나타냄. 학부모 등 학교 행사시에 많이 이용하는 장소로서 경관적인 측면과 학생들의 빗물저류시설을 이용하는 생태공간의 입지로 타당하다고 판담됨

모델학교숲 진행 종합 SWOT분석
강점
약점
· 사립학교, 담당교사의 의지 및 지속성, 관리능력 탁월
· 학교관리자의 열린 생각, 적극성
· 기존 학교숲 성과 연계성
· 생태연못 및 빗물활용에 대한 지식기반 취약(관리 불확실)
· 인문계 고등학교의 현실
잠재력
위협
· 교사, 학부모, 학생(그리스쿨 동아리) 참여의지
· 교육적 활용방안 의지 및 숲해설가, 교사연구회등 생명의숲 네트워크
· 생명의숲 주도하에 학교의 적극성이 상대적으로 적어질 가능성(2009년도의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