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환경 현황조사
ㆍ학교 현황사진
학교전경 |
본관입구 |
정문 옆 학교숲 휴게공간 |
정문 앞 상징공간 |
급식관 주변 |
생활관 뒷편 |
2. 상위 및 관련 계획 검토
ㆍ학교 남쪽 생활관 뒤 옹벽 위 ~ 후문까지의 도로계획 검토
ㆍ수변전실 이전 : 규모(관리휀스포함) 8m*5m
ㆍ전주시 빗물관리시설지원 시범학교
- 학교내 경관숲의 조경용수, 습지의 수원활용 및 모니터를 통한 학교숲의 '우수 활용 모델화'
- 습지 조성은 학교자체예산 , 학교숲의 교육적 활용과 연계 계획
ㆍ기타 학교숲 관련 지원계획
- 교육청 녹색학교 등 다양한 외부 사업 응모를 통한 학교숲 연차별 추진
- 기념식수 및 시설물 지원계획(동문 등)
- 교육청 녹색학교 등 다양한 외부 사업 응모를 통한 학교숲 연차별 추진
- 기념식수 및 시설물 지원계획(동문 등)
3. 설문 및 인터뷰 의견조사
ㆍ설문지 실시대상(희망자실시, 2010.7.8~17 9일간)
- 교직원: 47명
- 학생: 1학년 42명, 2학년 149명, 3학년 70명
- 학부모 및 지역사회: 인터뷰 내용에 포함
ㆍ인터뷰실시
- 1차: 2010. 7. 17. 설문지 학부모 란의 내용 요약(20명 내외)
- 2차: 2010. 8. 7. 아름다운 학교숲 견학 참가자 의견 조사지(40명) 및 발표
- 3차: 2010. 9. 4. 공청회 시청각실, 교장실에서 의견 청취
ㆍ인터뷰 내용
- 도시의 삶에 지친 아이들이 쉴 수 있는 휴식공간
- 학생들의 시력을 위해서도 초록의 숲으로 많이 조성해주세요
- 아이들 정서 발달에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 생태학습의 모습과 사계의 모습을 갖추면 좋을 듯 합니다
- 학부모 학교숲 참여계획을 같이 진행하고 싶다
ㆍ설문분석(단위 %, 중복답변 허용)
- 인지도 및 참여도: 학교숲에 대한 인지도는 높으나, 적극적인 참여는 1학년(28.5%)을 제외하고는 20% 이하이며, 부분적 참여도가 50% 이상임.
구분
|
인지도
|
참여도
| ||
적극
|
부분참여
|
어렵다
| ||
교직원
|
100
|
14.8
|
42.5
|
40.4
|
1학년
|
66.6
|
28.5
|
50.0
|
21.4
|
2학년
|
67.7
|
11.4
|
55.7
|
32.8
|
3학년
|
74.2
|
10.2
|
62.8
|
27.0
|
- 선호하는 학교숲 공간: 운동장주변의 숲을 주로 이용하며, 신정문 옆 학교숲 휴게공간을 교사들은 많이 이용하나, 학생들은 급식실주변, 구정문주변등 다르게 나타남. 특히 휴게공간에 대하여 일부학생들이 선점하게 되면 나머지 학생들은 이용시간이 비슷하므로 이용이 어려워지는 애로사항을 많이 호소함.
구분
|
본관화단
|
운동장주변
|
신정문옆 숲
|
구정문주변
|
급식실주변
|
교직원
|
10.6
|
36.1
|
34.0
|
10.6
|
0.8
|
1학년
|
21.4
|
23.8
|
19.0
|
11.9
|
16.6
|
2학년
|
6.7
|
32.2
|
17.4
|
12.7
|
22.8
|
3학년
|
11.4
|
28.5
|
15.7
|
18.5
|
12.8
|
-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공간: 운동장주변의 그늘이 부족한부분과 생활관 뒤편의 버려진 공간에 대한 개선의 필요성이 집중되는 양상을 보임.
구분
|
본관화단
|
운동장주변
|
생활관뒷편
|
급식실주변
|
구정문주변
|
교직원
|
10.6
|
42.5
|
34.0
|
17.0
| |
1학년
|
14.2
|
28.5
|
14.2
|
21.4
|
9.5
|
2학년
|
12.7
|
31.5
|
18.1
|
16.7
|
14.7
|
3학년
|
11.4
|
28.5
|
30.0
|
12.8
|
10.0
|
- 모델학교숲의 방향성: 휴식공간에 대한 필요성이 50%를 넘는 가장 필요한 부분으로 나타남.
구분
|
휴식공간
|
운동공간
|
생태학습공간
|
놀이공간
|
행사공간
|
교직원
|
59.5
|
2.1
|
42.5
|
0.0
|
0.0
|
1학년
|
61.9
|
23.8
|
9.5
|
-
|
-
|
2학년
|
51.0
|
39.5
|
9.3
|
-
|
-
|
3학년
|
52.8
|
41.4
|
12.8
|
-
|
-
|
ㆍ기타의견
<숲관리 및 프로그램 관련>
- 운동장 잡초나 뽑아주시고 잔디밭 조성해 주세요
- 휴식장소에 청소구역을 정해서 이용이 많은 휴식공간으로
- 동물키우기는 악취, 소음 때문에 안됩니다. 다람쥐, 새등은 좋을거같다.
- 특별학생 기념식수 등 프로그램 관련 의견
- 그늘 많고, 시원하고, 의자 많고 그러면 됨
- 좁은데 또 뭘 하려는지 원,
- 지속적으로 편안했으며, 관리 좀…..
- 모기 등 해충 문제 관리에 더 신경 써야 한다.
<숲조성 공간 관련>
- 편안하고 쉴 수 있는 공간쪽으로
- 운동자 잔디있으면 이구동성으로 원하고 있음
- 연결 숲 조성(구 정문으로 향하는 숲길~운동장 쪽~신정문 쪽까지)
- 본관 전면 화단수목정리 꼭 필요함
- 수목의 다양 및 다층 숲
- 도서관 뒤 엉망진창이다
- 나무숲 하부정리, 배수분량, 운동장 쪽 벤치, 테니스코트
- 전제적으로 다 좋아졌으면 좋겠다.
<휴게공간 관련>
- 휴식공간을 늘려 주세요(연못, 분수대)
- 1학년 때 급식관 짓기 전 등나무, 산책 숲길 등 좋았는데…
- 쉴 공간, 벌레 없는 곳, 분수대, 잔디광장, 벤치, 텃밭, 모래 차단 막
- 나무보다 꽃나무, 과실수(장미, 라일락, 앵두, 살구나무 등 꽃이 필요)
- 매점 앞 테이블 이용하기가 어렵다(일부 학생들 점거)
- 정문 등굣길 산책길도 좋다.
- 급식관 구정문 사잇길 눈 왔을 때 아름답다
- 쓰레기장 옆 너무 아까운 공간, 다양한 휴식공간으로 승화
ㆍ학교숲 선진지 견학(공감대 형성과정)
- 일시: 2010년 8월 7일 경남 창원 남산중학교 및 우포늪
- 참석: 40여명(교감, 행정실장, 교사, 학부모, 학생, 학교숲교사연구회, 생명의숲)
- 공감대 형성 및 인터뷰를 통해 의견수렴 진행
4. 종합분석
ㆍ 종합분석 내용
- 휴게공간에 대한 필요성이 가장 시급한 부분으로 해석됨
- 휴게공간에 대한 입지성은 구성원 의견과 전문가 판단으로 생활관 뒤편이 적당
- 운동장주변 및 순환산책로는 추후 장기적인 계획에 의거하여 조성
- 급식실 주변은 기존 그늘숲이 있었던 자리여서 아쉬움을 많이 나타냄. 학부모 등 학교 행사시에 많이 이용하는 장소로서 경관적인 측면과 학생들의 빗물저류시설을 이용하는 생태공간의 입지로 타당하다고 판담됨
ㆍ모델학교숲 진행 종합 SWOT분석
강점
|
약점
|
· 사립학교, 담당교사의 의지 및 지속성, 관리능력 탁월
· 학교관리자의 열린 생각, 적극성
· 기존 학교숲 성과 연계성
|
· 생태연못 및 빗물활용에 대한 지식기반 취약(관리 불확실)
· 인문계 고등학교의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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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재력
|
위협
|
· 교사, 학부모, 학생(그리스쿨 동아리) 참여의지
· 교육적 활용방안 의지 및 숲해설가, 교사연구회등 생명의숲 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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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명의숲 주도하에 학교의 적극성이 상대적으로 적어질 가능성(2009년도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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