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계획수립
1. 주요공간 계획(토지이용계획)
ㆍ개념
- 총체적 체계를 가지는 공간 구획 설정
- 프로그램화 시킨 이후 시설물을 배치 또는 재배치한다.
ㆍ주요공간별 계획
A. 생활관 뒤 휴게공간 및 산책로, 休
- 생활관(도서관) 뒤편 쉼터: 휴식공간이 주가 되는 재충전의 공간
공 간
|
내 용
|
비 고
| ||
수 목 명
|
규 격
|
수 량
| ||
생활관 뒤 휴게공간
|
소나무
|
H5.0xW2.5xR20
|
10
| |
왕벚나무
|
H4.0xB10
|
9
| ||
남천
|
H1.0x3가지
|
350
| ||
백철쭉
|
H0.3xW0.3
|
500
| ||
영산홍
|
H0.3xW0.3
|
600
| ||
진달래
|
H0.4xW0.3
|
600
|
B. 생태습지 학습공간, 水
- 전주시민과 학생이 같이 이용하게 되는 공간
- 소규모 pond
- 계단
- 급식소 아래 필로티(pilotis) 녹화
- 운동장 경계: 마운딩, 통로확보(왕벚나무)
- 개방형 수로 연결
공 간
|
내 용
|
비 고
| ||
수 목 명
|
규 격
|
수 량
| ||
생활관 뒤 휴게공간
|
왕벚나무
|
H4.0xB10
|
3
| |
조팝나무
|
H0.6xW0.3
|
700
| ||
백철쭉
|
H0.3xW0.3
|
650
| ||
영산홍
|
H0.3xW0.3
|
300
| ||
자산홍
|
H0.4xW0.3
|
900
|
C. 전면부 화단 및 산책로
- 기존 산책로의 연결성 확보, 기념공간
- 학교 이미지 개선 및 지역구성원과의 공동체 의식 증진
- 한일고가 가진 최대의 강점인 전주시 허파 역할의 숲 재인식
- 농구장 앞 자연적이고 원시적인 공간의 보호 및 숲 재배치
- 연결 산책로 : 자연스런 곡선형, 나무사이 산책로 확보(키작은 야생화로 경계)
자생 우리나무(정금나무 등) 자체확보 가능함
3. 연차별 예산 계획
ㆍ총 예산 : 8,000만 + ∝
ㆍ개략공사 총 예산: 8,000만원
- 1차년도 공감대 형성 및 계획수립 : 500만(모델학교숲 500)
- 2차년도 예산 : 4,000만(모델학교숲 2,500 + 교육적활용 500 + 학교예산1,000)
- 3차년도 예산 : 3,500만(모델학교숲 2,500 + 학교예산 1,000)
4. 공사비 내역
ㆍ확정된 구상안을 기술적, 법규적 측면에서 검토
ㆍ구체적인 계획단계를 거치며 발전시킨 후 계획의도를 전달함
ㆍ 연차별 학교숲 조성
- 2011년 2차년도 : A공간(생활관 뒤편 휴게공간 및 산책로)
- 2012년 3차년도 : B공간(생태습지 학습공간)
- 2013년 이후 중장기 추가예산 : C공간(전면부 화단 및 산책로)
ㆍ총 공사비: 7천 2백만원(부가세, 일반관리비 포함)
- 순 공사비 50,852,545 = 식재 및 시설물공사 39,693,249 + 수경공사 11,159,296
학교숲의 교육적 활용
주요 프로그램
A. 명사초청 인문학의 숲
ㆍ학교,교사,학부모
- 한일고 학교숲을 배경으로 하여 전북 지역내 의식 있는 사회저명인사들의 재능기부 활동을 연계하여 학부모와 교사들의 학교숲에 대한 관심을 높힘
- 1년차 교육으로는 관심을 높이는 수업 중심으로 진행
- 2 년차 교육부터는 학부모들의 직접 참여를 통한 수업 중심으로 진행
- 학생들이 등교하는 토요일 오전 1,2교시를 활용하여 진행
구 분
|
중점 사항
|
주제
|
초청 강사
| |
1년차
|
제1강
|
학교숲 조성
배경,내용에 대한 관심 갖기
|
학교숲의 의미
|
신상섭
전북생명의숲 학교숲위원회
|
제2강
|
학교숲의 관리와 보존 강조
|
교육감이 바라보는 학교숲의 미래
|
김승환
전북도교육감
| |
제3강
|
학교숲을 통한 환경교육의 중요성
|
숲과 아이들
|
김용택
전북환경련공동대표
| |
2년차
|
제1강
|
학교숲 관리
|
식재,가꾸기 요령
|
학부모참여프로그램
|
제2강
|
“
|
학교숲 학부모 수업
|
학부모 중심 공동 기획프로그램 진행
| |
제3강
|
“
|
나무 시집보내기
|
나무기부,나눠주기 행사 병행
|
B. 즐거운 학교숲 Forest & Joy
ㆍ학생
- 기조직된 학교숲 동아리(그린스쿨외 20여명)을 중심으로 교육 진행
- 학생창의능력개발 프로그램과 연계
* 학생창의능력개발 프로그램 개발 - 학생별로 체험학생,봉사활동,창의력배양활동카드를 작성하여 3년동안 활동내용을 기록 학생 평가등에 반영하는 프로그램,한일고 전교생 실시
- 학교 교과 과정중 미술,음악 수업과 연계 진행 합의
- 전반기에는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유도를 위한 재미,체험 중심 프로그램
- 후반기에는 학교숲을 배경으로 한 각종 나눔과 실천행사 중심 구성
구분
|
중점 사항
|
주제/일시
|
진 행
|
제1강
|
외부의 숲 체험,탐방 학습
|
전주 둘레산 탐방(놀토)
|
전북생명의숲 둘레산 행사와 병행
|
제2강
|
외부의 숲 체험 탐방
|
다른 학교는 어떤 모습?
(놀토)
|
학교숲 사업이 진행되지 않은 학교,전북도내 학교숲 진행학교 탐방
|
제3강
|
우리학교숲 관찰하기
|
학교숲 세밀화 그리기/주중
|
주중 미술수업과 병행
|
제4강
|
학교숲 음악회
|
숲에서 듣는 오카리나
|
김재병
전북생명의숲회원/오카니라연주단 재능기부
|
제5강
|
학교숲의 이해
|
학교숲이 왜 필요해요?/갈토
|
신상섭
우석대교수
|
제6강
|
학교숲과 나눔
|
지체장애우초청
학교숲 탐방
|
학교 봉사동아리 연계
|
제7강
|
학교숲과 나눔
|
칠보초(2010모델학교숲)
아이들 초청,숲에서 함께 놀기
|
숲속 놀이 프로그램으로 진행
|
제8강
|
학교숲과 나눔
|
칠보초 방문,숲가꾸기
|
학생들이 프로그램 기획진행
|
제9강
|
학교숲 종합
|
퀴즈,퀴즈 숲속의 종을 울려라
|
도전 골든벨 형태로 진행,학생관심 극대화
|
C. Forest & Idea
ㆍ학생
- 창의력 배양을 위한 학교 활동과 연계 진행
- 활동내용을 중심으로 한 숲올림피아드,그린웨이축제(2012,전북도주관 생태환경축제) 출품
- 학생중심의 학교숲 교육 프로그램 지원을 위한 지원 조직 구성 및 활동
지속관리 방안
1. 학교 숲 활용 및 유지관리를 위한 장기계획
ㆍ학부모, 지역민을 대상으로 한 수목기증운동 전개
ㆍ야외숲 공간의 지역민이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개방
ㆍ야외숲 및 교내 화단에 다양한 화초 및 수목을 심어 지역민의 자연학습장
ㆍ농업기술지원센터 및 지역사회단체와 네트워크 망 구성을 통한 학교 숲 지원
ㆍ체력단련시설 설치시 지방자치단체 협조체제 구축
ㆍ빗물저류시설을 이용하여 조경용수 활용
2. 학교 숲을 유지 보존을 위한 학교 자체 활동 계획
ㆍ주 1회 환경정화 활동 전개 : 주 1회 연간계획에 의거한 학급별 환경정화활동 및 캠페인활동
ㆍ학부모와 지역주민, 교사,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목기증 및 내나무갖기 운동 전개
ㆍ화초 및 수목 이름표 달아주기 : 준거집단, 동아리(그린스쿨) 중심으로 활동
ㆍ학교 홈페이지 ‘학교숲’ 운영
3. 기대효과
ㆍ교육적인 효과
- 녹색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정서 함양 및 환경친화적인 태도 육성
- 학교 환경교육의 내실화 및 녹색성장에 부응하는 미래시민의식 함양
ㆍ환경적인 효과
- 도시 녹지공간 확대 및 환경개선 효과의 극대화
- 학교의 지역사회 그린 네트워크의 거점 역할 수행
ㆍ사회적인 효과
- 지역민과 함께 하는 공동체 장 형성
- 학교 이미지 개선 및 지역구성원과의 공동체 의식 증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