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고 학교숲의 미래


기본계획수립
1. 주요공간 계획(토지이용계획)

ㆍ개념
  - 총체적 체계를 가지는 공간 구획 설정
  - 프로그램화 시킨 이후 시설물을 배치 또는 재배치한다.

주요공간별 계획
A. 생활관 뒤 휴게공간 및 산책로, 休

  - 생활관(도서관) 뒤편 쉼터: 휴식공간이 주가 되는 재충전의 공간



공   간
내  용
비 고
수 목 명
규 격
수 량
생활관 뒤 휴게공간
소나무
H5.0xW2.5xR20
10

왕벚나무
H4.0xB10
9

남천
H1.0x3가지
350

백철쭉
H0.3xW0.3
500

영산홍
H0.3xW0.3
600

진달래
H0.4xW0.3
600



B. 생태습지 학습공간, 水

  - 전주시민과 학생이 같이 이용하게 되는 공간
  - 소규모 pond
  - 계단
  - 급식소 아래 필로티(pilotis) 녹화
  - 운동장 경계: 마운딩, 통로확보(왕벚나무)
  - 개방형 수로 연결

공   간
내  용
비 고
수 목 명
규 격
수 량
생활관 뒤 휴게공간
왕벚나무
H4.0xB10
3

조팝나무
H0.6xW0.3
700

백철쭉
H0.3xW0.3
650

영산홍
H0.3xW0.3
300

자산홍
H0.4xW0.3
900







C. 전면부 화단 및 산책로

  - 기존 산책로의 연결성 확보, 기념공간
  - 학교 이미지 개선 및 지역구성원과의 공동체 의식 증진
  - 한일고가 가진 최대의 강점인 전주시 허파 역할의 숲 재인식
  - 농구장 앞 자연적이고 원시적인 공간의 보호 및 숲 재배치
  - 연결 산책로 : 자연스런 곡선형, 나무사이 산책로 확보(키작은 야생화로 경계)
                   자생 우리나무(정금나무 등) 자체확보 가능함


3. 연차별 예산 계획

총 예산 :  8,000만  + ∝
개략공사 총 예산:  8,000만원

  - 1차년도 공감대 형성 및 계획수립 : 500만(모델학교숲 500) 
  - 2차년도 예산 : 4,000만(모델학교숲 2,500 + 교육적활용 500 + 학교예산1,000)
  - 3차년도 예산   : 3,500만(모델학교숲 2,500 + 학교예산 1,000)

4. 공사비 내역

확정된 구상안을 기술적, 법규적 측면에서 검토
구체적인 계획단계를 거치며 발전시킨 후 계획의도를 전달함
ㆍ 연차별 학교숲 조성

  - 2011년 2차년도 : A공간(생활관 뒤편 휴게공간 및 산책로)    
  - 2012년 3차년도  : B공간(생태습지 학습공간)  
  - 2013년 이후 중장기 추가예산 : C공간(전면부 화단 및 산책로)
     
ㆍ총 공사비: 7천 2백만원(부가세, 일반관리비 포함)
  - 순 공사비 50,852,545 = 식재 및 시설물공사 39,693,249  + 수경공사 11,159,296


학교숲의 교육적 활용

주요 프로그램
A. 명사초청 인문학의 숲

ㆍ학교,교사,학부모
  - 한일고 학교숲을 배경으로 하여 전북 지역내 의식 있는 사회저명인사들의 재능기부 활동을 연계하여 학부모와 교사들의 학교숲에 대한 관심을 높힘
  - 1년차 교육으로는 관심을 높이는 수업 중심으로 진행
  - 2 년차 교육부터는 학부모들의 직접 참여를 통한 수업 중심으로 진행
  - 학생들이 등교하는 토요일 오전 1,2교시를 활용하여 진행

구 분
중점 사항
주제
초청 강사
1년차
제1강
학교숲 조성
배경,내용에 대한 관심 갖기
학교숲의 의미
신상섭
전북생명의숲 학교숲위원회
제2강
학교숲의 관리와 보존 강조
교육감이 바라보는 학교숲의 미래
김승환
전북도교육감
제3강
학교숲을 통한 환경교육의 중요성
숲과 아이들
김용택
전북환경련공동대표
2년차
제1강
학교숲 관리
식재,가꾸기 요령
학부모참여프로그램
제2강
학교숲 학부모 수업
학부모 중심 공동 기획프로그램 진행
제3강
나무 시집보내기
나무기부,나눠주기 행사 병행


B. 즐거운 학교숲 Forest & Joy

ㆍ학생
  - 기조직된 학교숲 동아리(그린스쿨외 20여명)을 중심으로 교육 진행
  - 학생창의능력개발 프로그램과 연계
     * 학생창의능력개발 프로그램 개발 - 학생별로 체험학생,봉사활동,창의력배양활동카드를 작성하여 3년동안 활동내용을 기록 학생 평가등에 반영하는 프로그램,한일고 전교생 실시
  - 학교 교과 과정중 미술,음악 수업과 연계 진행 합의
  - 전반기에는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유도를 위한 재미,체험 중심 프로그램
  - 후반기에는 학교숲을 배경으로 한 각종 나눔과 실천행사 중심 구성

구분
중점 사항
주제/일시
진 행
제1강
외부의 숲 체험,탐방 학습
전주 둘레산 탐방(놀토)
전북생명의숲 둘레산 행사와 병행
제2강
외부의 숲 체험 탐방
다른 학교는 어떤 모습?
(놀토)
학교숲 사업이 진행되지 않은 학교,전북도내 학교숲 진행학교 탐방
제3강
우리학교숲 관찰하기
학교숲 세밀화 그리기/주중
주중 미술수업과 병행
제4강
학교숲 음악회
숲에서 듣는 오카리나
김재병
전북생명의숲회원/오카니라연주단 재능기부
제5강
학교숲의 이해
학교숲이 왜 필요해요?/갈토
신상섭
우석대교수
제6강
학교숲과 나눔
지체장애우초청
학교숲 탐방
학교 봉사동아리 연계
제7강
학교숲과 나눔
칠보초(2010모델학교숲)
아이들 초청,숲에서 함께 놀기
숲속 놀이 프로그램으로 진행
제8강
학교숲과 나눔
칠보초 방문,숲가꾸기
학생들이 프로그램 기획진행
제9강
학교숲 종합
퀴즈,퀴즈 숲속의 종을 울려라
도전 골든벨 형태로 진행,학생관심 극대화




C. Forest & Idea

ㆍ학생
  - 창의력 배양을 위한 학교 활동과 연계 진행
  - 활동내용을 중심으로 한 숲올림피아드,그린웨이축제(2012,전북도주관 생태환경축제) 출품
  - 학생중심의 학교숲 교육 프로그램 지원을 위한 지원 조직 구성 및 활동



지속관리 방안
  
1. 학교 숲 활용 및 유지관리를 위한 장기계획
학부모, 지역민을 대상으로 한 수목기증운동 전개
야외숲 공간의 지역민이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개방
야외숲 및 교내 화단에 다양한 화초 및 수목을 심어 지역민의 자연학습장
농업기술지원센터 및 지역사회단체와 네트워크 망 구성을 통한 학교 숲 지원
체력단련시설 설치시 지방자치단체 협조체제 구축
빗물저류시설을 이용하여 조경용수 활용

2. 학교 숲을 유지 보존을 위한 학교 자체 활동 계획
주 1회 환경정화 활동 전개 : 주 1회 연간계획에 의거한 학급별 환경정화활동 및 캠페인활동
ㆍ학부모와 지역주민, 교사,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목기증 및 내나무갖기 운동 전개
화초 및 수목 이름표 달아주기 : 준거집단, 동아리(그린스쿨) 중심으로 활동
학교 홈페이지 ‘학교숲’ 운영

3. 기대효과
교육적인 효과
  - 녹색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정서 함양 및 환경친화적인 태도 육성
  - 학교 환경교육의 내실화 및 녹색성장에 부응하는 미래시민의식 함양
환경적인 효과
  - 도시 녹지공간 확대 및 환경개선 효과의 극대화
  - 학교의 지역사회 그린 네트워크의 거점 역할 수행
사회적인 효과
  - 지역민과 함께 하는 공동체 장 형성
  - 학교 이미지 개선 및 지역구성원과의 공동체 의식 증진